귤부작용 및 하루섭취량

겨울이 되면 많이 먹는 과일인 귤.


과일에는 비타민이 많아서 몸에 좋은거라 생각하고 과다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특히나 귤같은 경우 집에서 손쉽게 까먹을 수 있고 맛이 좋아서 그런지 하루에 5개에서 10개까지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이러한 귤을 과다섭취하시게 되신다면 귤부작용 에 걸리실 수 있습니다. 단 생명에 위험이 갈 정도로 심각한 부작용이 아니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귤을 과다섭취 할 경우 어떤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작용 및 하루섭취량



1. 피부와 손이 노랗게 착색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귤과 같이 주황색과육을 가진 채소 또는 과일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황색소가 다량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을 많이 먹게 되면 피하지방에 축적이 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현상이 있는데요. 바로 착색현상입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착색현상은 온 몸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피부와 손과 같이 피부조직이 얇은 부분에서만 착색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황색소가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그런지 손처럼  피부가 얇은 부분이 누렇게 변하는 착색현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겨울에 손이 누렇게 변하는 착색현상을 겪고 싶지 않으시다면 하루섭취량을 지켜주셔야겠죠?또한 이러한 착색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귤을 섭취하지 않거나 귤을 적게 먹으면 착색현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신장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귤과 같이 신성분의 맛을 가진 과일은 산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결석을 만들어내는 옥살산성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옥살산이라는 성분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서 신장결석과 같은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신장결석 또는 신장건강이 좋지 않으신분들은 과다섭취를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신에 과다섭취를 하지 않고 하루섭취량을 지켜준다면 오히려 귤에 포함되어 있는 다른 산성분이 결석을 녹이는 효과를 낸다고 하니 신장결석환자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속쓰림


3. 설사 및 복통 그리고 속쓰림증상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귤에는 수분이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귤은 차가운 성질을 지닌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찬성질에 음식에 수분까지 많은 과일을 과다섭취 한다면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귤에는 산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과다섭취를 하면 속쓰림증상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평소에 장이 안좋거나 수족냉증 및 혈액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일반인보다 더 적게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귤의 하루섭취량의 경우 체질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하루에 5개이하로 귤을 섭취하라고 합니다. 만약 내가 찬성질을 가진 사람이라면 5개이하보다 더 적게 먹거나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내 몸에 더 좋습니다.



평소에 아무생각없이 먹던 귤에 이런 부작용이 있다니 놀라울 따름인데요.하지만 위와 같이 하루섭취량을 지켜준다면 부작용없이 귤의 좋은 효능 및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과유불급

사실 어떠한 음식이건 과다섭취를 하면 몸에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항상 어떤 일을 하거나 먹을 때 과도한 욕심을 큰 화를 부를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이상 귤부작용 및 하루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