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가루효능 및 여성건강에 좋은 쑥가루 도구없이 만드는 법


얼마전에 쑥 이 몸에 좋다는 소문을 듣고 쑥을 한아름 사놨는데 요리에 쓸려고 하니까 쑥자체를 요리에 쓰기에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점점 시들어가는 쑥을 보는 와중에 쑥가루 를 만들어서 보관을 하면 오래보관을 할 수도 있고 범용도도 훨씬 올라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쑥가루 만들기에 도전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쑥가루 를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고 건조기나 오븐이 없더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나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성건강에 효능이 좋은 쑥가루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집에서 손쉽게 쑥가루 만드는 법


1. 먼저 쑥을 흐르는 물에서 2번정도 꺠끗이 세척하여 줍니다.


2. 큰 볼에 얼음물을 준비해줍니다.



3. 물에 소금을 넣고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깨끗이 세척한 쑥 을 넣고 데쳐줍니다


이때  빠르게 데쳐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물에 소금을 넣치고 데치는 이유는 쑥 의 푸른색을 살리기 위해서 넣어주는 것 입니다. 


또한 너무 오래 데치게 되면 건강해보이는 초록색이 변색하게 되기 때문에 빠르게 데쳐줍니다.


4. 데친 후에 체에 받쳐서 수분을 제거한 뒤에 얼음물을 준비한 볼에 넣어준 뒤 빠르게 열을 식혀줍니다.


이 작업 또한 쑥 의 푸른색을 유지하고 쑥이 오버쿡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 뒤에 손으로 쑥에 있는 수분을 꾹 짜서 제거해 줍니다.



5. 건조기 에서 3~5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만약 건조기 가 없으신 분들은 햇볕에 말려주시면 되고 위생상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오븐을 이용하셔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너무 높은 온도로 말리시게 되면 쑥이 탈 수 있으니까 낮은 온도인 


60~70도에서 장시간 말려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시간을 정확히 기재를 하지 않는 이유는 조리된 쑥의 상태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잘 바삭하게 말려졌다 싶으면 오븐에서 뺴내 주시면 됩니다.)


(정말 날도 춥고 건조시킬 도구가 없으신 분들은 보일러를 틀어놓고 바닥에 깨끗한 종이? 


돗자리 같은 것들은 펴놓고 그 위에서 쑥을 말려주셔도 됩니다. 


단! 집에서 쑥냄새가 풍긴다는 것은 함정



6. 실온에서 열기를 식혀준 다음에 지퍼백에 말린 쑥을 넣어준 뒤에 냉동실에서 냉동을 시켜줍니다. 


그리고 충분히 쑥이 얼려졌으면 믹서기를 또는 절구를 이용해서 쑥을 갈아 주시면 쑥가루가 완성됩니다.



(만약 집에서 미역국을 끓이실 떄 미역을 불리신 뒤에 자르시는 경우가 있는데 미역을 지퍼백에 넣고 얼린 뒤에 


꺼내서 손으로 부서주던가 아니면 믹서기에 넣고 입자가 있게 갈아주신 뒤에 불리시면 좀 더 수월하게 미역국을 끓이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쑥가루 만들기 참 쉽죠잉? 


보통 쑥가루를 만드시는 분들의 말씀을 들으시면 쑥이 몸에는 좋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어떻게 먹어야 될지 모르겠다라고 말씀을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탕에 곁들여 먹거나 쑥덕정도로 먹는 경우를 많이 알고 계신데요.


그러다보니 먹을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쑥가루를 만드신다고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든 쑥가루도 많이 활요을 하지 못하시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만든 쑥가루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만 들었는데 정확히 어디에 좋은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고먹어야 제대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쑥가루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부인병 및 여성관련질환에 효과가 좋다.

2.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3. 성인병을 예방하고 신진대사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준다.

4. 항산화작용을 도와주어서 노화를 지연시켜준다.

5. 평소에 피가잘 멈추지 않는 사람이 먹으면 지혈작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면 쑥가루를 만들었는데 이걸 어디에 써야 될 지 막막하실 것 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쑥가루를 이용한 요리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쑥가루를 만들면 가장 기본적으로 저희가 생각하는 쑥떡을 만드시는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제비반죽에 쑥가루를 넣으면 쑥수제비로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쑥을 얼리지 말고 그대로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쑥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죽을 하는 밀가루요리나 떡을 만드는 쌀가루에 쑥가루 를 섞어주시면 손쉽게 쑥을 이용한 요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쑥뜸, 쑥팩 등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하셔서 쑥의 효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